IT/윈도우 10

처음 나왔을 땐 모두가 싫어했던 메트로 UI

기억 하시나요? 윈도우 8이 처음 나오고 MS의 사용자 경험을 바꿔 놓겠다는 야심찬 포부는 메트로 UI를 타고 시작됐었습니다. 이때부터 MS는 윈도우 폰과 데스크톱간의 일관성을 목표로 삼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메트로 UI에 신랄한 비판을 가했고 급기야 MS는 UI를 일부 수정한 8.1을 무상으로 보급하기에 이르렀었습니다. 윈도우 8.1은 OS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분명히 Win 7 보다 우수했었습니다. 속도도 훨씬 빠르고 OS의 무게 자체도 더 가벼웠죠. (거의 서버용 OS로 써도 무방하다는 말이 나올정도죠) 그러나 이 모든 장점을 UI 하나가 망쳐놨었습니다. 더 예쁜 디자인도, 새로운 앱들을 사용할 수 있고 Xbox용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모두 무마시켜버렸었죠.

투 채널로 다시 등장한 메트로 UI

 

기존의 윈도우 8.1에서 UI가 실패했던 부분은 바로 데스크톱 UI를 무시하는데 있었습니다. 데스크톱 또한 하나의 앱이라는 개념으로 UI를 만들다 보니 화면을 2등분할 3등 분할을 해야만 다른 앱들을 실행 시킬 수 있고, 이런 부분이 터치를 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괜찮을 수 있어도 마우스와 키보드 밖에 없는 데스크톱 및 기타 노트북들은 모두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이제 윈도우 10에서는 이런 부분을 깔끔히 포기하고 두가지 모드를 모두 탑재했습니다. 실제로 서피스로 윈도우 10을 깔아보면 키보드를 떼면 테블릿 모드로, 키보드를 붙이면 데스크톱 모드로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종의 더 편한 UI를 쓸 수 있게 해주는 것이지요. 이로서 일단 윈도우 10의 UI 자체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윈도우 UI의 미래 

이러한 긍정적인 부분에도 불구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도 윈도우가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윈도우는 데스크톱을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로 넘어가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메트로 UI를 개발했던 것이고요. 근데 결국 메트로는 모바일 기기용으로 남아버렸고, 데스크톱UI는 여전히 데스크톱용으로 남아버렸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이 두가지를 단순히 "모두" 포함시킴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지만 이건 그저 임시방편일 뿐, 그들이 원했던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모든 디바이스를 아우른다는 목표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직 UI에 대해서 후발 주자인 윈도우가 두가지 UI를 "단순합"하는데 그치지 않고 "융합"을 함으로써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융합의 UI가 윈도우의 선택을 더 현명하게 만들어주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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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Campus Doer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